고객센터

속기의 모든 것을 서비스하는 속기 포털, SMART i

FAQ 검색
FAQ 검색

전체 목록

  1. Q

    '음성인식녹취서비스'와 ' 전문속기사서비스'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음성인식녹취서비스: 음성인식녹취서비스는 사용자가 음성인식 텍스트를 확인하여 직접 수정 및 편집이 가능하며,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녹취록으로 완성하고자 할 경우 속기사에게 완성본을 의뢰하시면 속기사가 직접 녹취록을 작성하여 완성된 녹취록을 PDF파일과 제본된 녹취록으로 보내드립니다.


    - 전문속기사서비스: 전문속기사서비스는 녹취록, 출장 회의록, 실시간 자막 송출 등 다양한 속기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Q

    녹취록 작성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영업일 오전 접수 기준 1시간 이내의 음성파일은 당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음성파일의 음질이 좋지 않은 경우 작업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스마트i 상담 가능 시간 및 운영 시간은 월~금 09:00~18:00(11:30~13:00 점심시간)이며,

    휴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3. Q

    마이페이지에서는 무엇을 확인할 수 있나요?

    ①'AI신청내역관리' 탭에서는 음성인식 신청 내역 및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속기사에게 완성본을 의뢰하셨을 경우 속기사가 작성한 녹취록 초안을 확인하시고 

    직접 수정사항을 코멘트로 달아주시면 속기사가 반영하여 완성도 높은 녹취록을 제작하여 드립니다. 


    ②'속기사서비스 신청내역 관리' 탭에서는 전문속기사서비스를 신청하신 경우 진행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③'결제이력'탭에서는 결제한 금액, 결제 수단, 결제 정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④'회원정보변경'탭에서는 가입 시 입력하셨던 회원정보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4. Q

    회원가입을 꼭 해야 하나요?

    스마트i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마이페이지가 생성되며,

    음성인식을 통한 녹취록 완성 의뢰를 하셨을 경우 마이페이지 안에서 녹취록 초안 확인 및 수정사항 전송이 가능합니다. 

    녹취록이 완성되면 PDF 전자파일을 업로드해 드리며 언제든지 다운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성인식으로 변환된 텍스트 확인이 가능하며, 이 텍스트는 자유롭게 편집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5. Q

    결제를 했는데 의뢰를 취소하고 싶어요.

    음성인식 서비스의 경우 결제와 동시에 음성인식 서비스가 구동되기 때문에 별도의 환불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단, 무통장 결제의 경우 입금 확인 전까지는 음성인식 서비스가 구동되지 않습니다. 

    결제확인 전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 고객센터 Q&A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거나 카카오톡 1:1상담으로 취소요청 부탁드립니다. 



  6. Q

    결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음성인식녹취서비스를 결제하고자 하실 때는 무통장입금과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통장 입금은 결제금액을 직접 계좌이체하시는 방식이며, 

    이때 입금자명은 회원가입 시 기입한 이름과 동일하게 해 주셔야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결제하고자 하는 카드사 종류를 클릭하신 후 안내에 따라 결제하시면 됩니다.


    2. 전문속기사서비스를 결제하고자 하실 때는 작성해 주신 신청서를 바탕으로 개인결제창을 열어드립니다. 

    마이페이지-속기사서비스 신청내역관리에서 의뢰하신 글을 클릭하여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7. Q

    녹취록을 부분적으로 작성할 수 있나요?

    녹취록 접수 시 녹취록 작성을 원하시는 구간을 적어 주시면 부분 녹취록 작성이 가능합니다. (ex: 4분 30초부터 15분까지)

    자른 부분에는 생략표시가 들어가지만 자른 구간이 너무 많으면 녹취록의 신뢰성이 떨어져 녹취록 원본을 요구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원 파일은 수정하거나 편집하시면 안 되고 원본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음원파일을 잘라서 보내주실 경우 앞뒤 맥락을 알기가 어렵고, 작성된 녹취록의 증거 효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8. Q

    녹취록은 별도의 공증 과정이 필요한가요?

    국가공인 속기사에 의해 작성된 녹취록은 따로 공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업자와 속기사의 도장이 날인된 녹취록은 별도의 공증 과정 없이 사법기관에 제출하셔도

    증거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9. Q

    녹취록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나요?

    음성인식녹취서비스로 의뢰하신 경우 음성인식 비용 및 속기사에게 완성본 의뢰하는 비용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결제금액을 안내해드립니다. 

    이때 녹취록 비용은 음질과 녹음파일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성인식 비용 결제 후 속기사에게 완성본을 의뢰하실 경우 음성인식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으로 자동 계산되어 안내됩니다. 


    전문속기사서비스로 녹취록을 의뢰하실 경우 신청서에 작성해 주신 내용과 녹음파일의 음질 및 시간을 고려하여

    비용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전문속기사서비스의 녹취록 요금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Q

    녹음파일로 회의록을 의뢰하는 것과 속기사 출장회의를 의뢰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회의록을 의뢰하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회의 내용을 녹음, 녹화하신 파일로도 회의록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속기사가 회의록을 작성함에 있어 발화자를 구분할 때 목소리로만 구분해야 하고,

    회의장이 넓거나, 회의장 내 소음이나 울림이 있는 등 발언 내용을 명확히 청취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 완성도 높은 회의록 작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② 속기사가 직접 회의장으로 출장 속기를 가는 경우(비대면 온라인 회의 포함)


    속기사가 회의장 곳곳에 녹음기를 설치하여 고음질로 녹음이 가능하며, 


    현장에서 직접 발화자를 확인하여 회의록을 작성하기 때문에 완성도 높고 신속한 회의록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출장 거리에 따라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한국스테노. | 대표 : 손석연 | 107-81-57711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1-서울구로-0358 |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1길 38-9(구로3동) 에이스테크노타워 1차 707호 |  TEL : 02-6951-5521 | FAX : 02-866-7895 |  E-mail : smart-i@smartsteno.org
COPYRIGHT ⓒ 2021 BY KoreaSteno, ALL Rights Reserved.